본문바로가기

산 넘고 물 건너, 자연의 아름다움을 찾아서

[ 산 넘고 물 건너, 자연의 아름다움을 찾아서 ]
명승지와 절경은 누구나 인정할 만한 아름다움을 품고 있는 장소이다. 명승지는 자연적 또는 문화적으로 아름다운 경치나 유적으로,
국가나 지방정부에서 관리한다. 그리고 절경은 아름다운 자연 경치나 건축물, 도시 등으로 보는 사람에게 큰 감동을 줄 만큼 아름답고
인상적인 경관을 말한다. 다양한 자연을 품고 있는 명승지와 절경을 감상하면서,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확인해보자.
장성 백양사 백학봉
장성 백양사 백학봉
전라남도 장성군 백암산에는 백양사와 백학봉이 있다. 백양사의 대웅전, 쌍계루에서 백학봉 암벽과 숲을 바라보았을 때의 경관이 매우 아름답다. 특히 백암산은 가을빛에 물드는 단풍이 유명하여 사진 촬영명소로도 손꼽힌다.
강릉 대관령 옛길
강릉 대관령 옛길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대관령 옛길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이래 영동지방과 영서지방을 잇는 교역로이자 교통로로 이용되었다. 새롭게 개통한 영동고속도로가 별도의 구간으로 개설되면서 도보로 이동하던 옛길은 과거의 모습 그대로 남아 있다.
단양 석문
단양 석문
충청북도 단양군의 단양 석문(丹陽 石門)은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이 만들어낸 자연유산이다. 마치 구름다리처럼 생겨 석문 자체로 특이하고 아름답다. 석문에는 석문 안에 살았다는 마고할미의 전설도 함께 전해져 내려온다.
부산 태종대
부산 태종대
부산광역시 영도구의 태종대는 아름다운 기암절벽과 해송 숲이 조화를 이루는 절경이다. 바다와 가까운 지형에는 파도가 부딪히며 생긴 해식동굴, 해식애 절벽 등이 있어 더욱 아름답다. 또한 남부지역의 숲 특징을 잘 나타내는 곰솔군락, 팽나무 등도 볼 수 있다.
홍성 궁리포구
홍성 궁리포구
충청남도 홍성에는 홍성8경이자 저녁노을이 아름다운 궁리포구가 있다. 궁리포구가 있는 작은 어촌마을인 궁리마을은 한적하지만 해질녘이면 가장 아름다운 곳이 된다. 또한 주변에 주차장이 잘 갖춰져 있어 날씨에 상관없이 차에서 노을을 감상할 수 있다.
태안 쌀썩은여 해수욕장
태안 쌀썩은여 해수욕장
충청남도 태안군에는 ‘쌀썩은여’라는 생소한 지명의 장소가 있다. 쌀을 싣고 오는 조공 배들이 암초로 인해 좌초하면서 쌀이 암초 사이에 썩어있다는 의미로 ‘쌀썩은여’라고 불리게 되었다. 조용하고 사람이 많지 않아 태안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얼씨구나 좋다, 풍월을 읊어보자!

[ 얼씨구나 좋다, 풍월을 읊어보자! ]
아름다운 자연을 앞에 두고 자신도 모르게 감탄사를 내뱉어본 적이 있는가?
선조들은 그 감탄을 홀로 담아두지 않고 명승지와 절경처럼 눈을 뗄 수 없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이야기를 작품으로 표현했다.
선조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낸 풍월을 즐기면서 우리도 함께 우리의 방식대로 풍월을 읊어볼까?
01.시

정철의 「관동별곡」 중 총석정

정철의 「관동별곡」은 조선의 대표적인 기행가사(紀行歌辭)이다. 기행가사는 여행을 통해 얻은 견문과 소감을 적은 것이다. 관동의 아름다운 경치에 감탄하면서도 올바른 정치를 하리라는 다짐을 「관동별곡」에 담았다.

자세히보기

금난굴(金闌窟) 도라드러 총셕뎡(叢石亭) 올라ᄒᆞ니, ᄇᆡᆨ옥누(白玉樓) 남은 기동 다만 네히 셔 잇고야. 공슈(工倕)의 셩녕인가 귀부(鬼斧)로 다ᄃᆞᄆᆞᆫ가. 구ᄐᆞ야 뉵면(六面)은 므어슬 샹(象)톳던고.
금난굴 돌아들어서 총석정에 오르니, 마치 옥황상제가 사시는 백옥루 남은 기둥만이 다만 넷 서 있구나. 중국의 명장인 공수가 만든 작품인가? 조화를 부리는 귀신 도끼로 다듬었는가? 구태여, 육면으로 된 돌기둥은 무엇을 본떴는가?
02.그림

부산 몰운대

「영남기행 화첩」은 조선시대 후기 화가 김윤겸의 기행화첩으로 2017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이 화첩은 김윤겸이 영남지방의 명승지를 유람하고 그린 14점의 그림을 한 책으로 묶은 것이다. 화첩에는 몰운대를 비롯해 태종대, 해인사 등이 포함되어 있다.

자세히보기

03.노래(영상)

화순 적벽

전라남도 화순군의 적벽은 1519년 기묘사화로 유배 중이던 신재 최산두가 이곳의 절경을 보고, 중국의 적벽에 비유하여 '적벽’이라 이름 지었다. 이후 후대에 고경명이 쓴 기행문인 유서석록(遊瑞石錄)의 화순적벽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당시의 선비 풍류를 재현했다.

자세히보기

04.노래(음원)

지금, 여기 우리들 노래 중 ‘금수정에 올라’

경기도 포천시 일대의 영평8경 중 한 곳으로 오가리 마을 앞을 흐르는 영평천변 절벽 위에 있는 작은 규모의 정자인 금수정을 소재로 만든 곡이다. 금수정을 소개하고 금수정의 아름다움을 노래하는 의미로 만들어졌으며, 상쾌하고 포근한 이미지를 주는 곡이다.

자세히보기

나는 어떤 유형? MBTI별로 추천하는 명승지와 절경

[ 나는 어떤 유형? MBTI별로 추천하는 명승지와 절경 ]
모든 사람이 16가지의 MBTI 유형으로 나눠질 수는 없지만, 가끔은 맞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나의 성향에 맞는 명승지와 절경을 추천받고 나의 마음에 쏙 드는 여행지를 찾아 명승지와 절경을 보러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ESTJ

ESTP

ESFJ

ESFP

ENTJ

ENTP

ENFJ

ENFP

ISTJ

ISTP

ISFJ

ISFP

INTJ

INTP

INFJ

INFP

「 완벽한 여행을 위해 필요한 건?
빈틈없는 계획이지~ 」

빈틈없는 계획의 여행을 선호하는 여행자

당신은 애매모호한 것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으로 구성된 여행을 좋아합니다. 계획대로만 움직일 수 있다면 모든 곳을 돌아볼 수 있는 아름다운 팔경과 구곡으로 떠나볼까요?

「 모험? 도전? 좋아!
어디든 갈 준비 완료! 」

여행에서 모험과 도전을 찾는 여행자

당신은 여행지에서 무엇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특히 도전정신이 높아 여행지에서 익스트림한 경험을 원하는 당신께 여행에 대한 즐거운 기억을 심어줄 수 있는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어디를 가든 눈이 번쩍!
할 수 있는 곳이 좋아 」

자신만의 감성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여행자

당신은 뛰어난 공감 능력으로 작은 일에도 크게 감동하고 반응하는 편입니다. 풍부한 감수성이 충족될 수 있도록 자연의 아름다움을 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이 세상의 핫플,
모두 다 가주겠어! 」

핫한 모든 것을 체험하고 싶은 여행자

당신은 자유로운 영혼을 가지고 있는 여행자로 어느 곳에서든 가장 사람이 붐비고 인기 있는 장소에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는 예쁜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여행은 체계와 효율,
계획은 완벽해야만 해! 」

효율을 최고로 따지는 계획중심 여행자

당신은 완벽주의 성향이 있어 효율적인 여행을 계획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여행지에 대한 호불호가 명확히 갈리는 당신께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즐길 수 있는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맛있는 거, 멋있는 곳♬
새로운 곳을 탐험하자 」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은 여행자

당신은 다양한 분야에 관심갖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모험자형 여행자입니다. 새로운 곳에서 평소에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풍부한 감수성,
마음에 위로가 필요해 」

겉으로는 강해보이지만 알고 보면 여린 여행자

당신은 뛰어난 리더십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지만, 의외로 마음 한쪽에는 여린 구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마음을 토닥여줄 수 있는 아름답고 감성적인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여행에 계획이 있나요?
일단 신나는 게 최고! 」

넘치는 에너지로 무엇이든 해내는 여행자

당신은 즉흥적이고 창의적이며 넘치는 에너지를 타인에게 드러내기를 즐깁니다. 오늘은 잠시 에너지를 내려놓고 자신을 차분하게 돌아볼 수 있는 여행지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 여행은 현실이야,
안정적인 여행이 최고 」

신중하고 안전한 여행을 추구하는 여행자

당신은 충동적이기보다는 철저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여행지를 고를 때 신중합니다. 보다 안정적으로 여행을 즐기고 싶어하는 당신께 관광지 중심의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모험과 스릴이 숨어있는
어딘가로 떠나볼까? 」

여행에서 새로움을 찾고 싶은 여행자

당신은 틀에 박힌 것을 싫어하고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 않나요? 조용함 속 자유로움을 원하는 당신에게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이 가능한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평화롭고 한적한
휴식을 즐기러 가자! 」

모두에게 많은 걸 베풀고 싶은 여행자

당신은 섬세하고 배려심이 깊어 늘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르지 않나요? 타인이 아닌 자신에게 귀 기울일 수 있는 차분하고 조용한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여행은 힐링,
나의 이상을 현실로 」

누군가의 위로가 필요한 여행자

당신은 누구보다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못합니다. 혼자서 외로웠을 나를 위해 마음에 쉼을 가져다줄 수 있는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꼼꼼하고 치밀하게,
여행은 아는 만큼 보이지! 」

꼼꼼하게 모든 것을 확인하는 여행자

당신은 분석과 계획 그리고 사색을 즐겨합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지에 대한 역사와 문화 등을 미리 공부하는 편이죠. 배울 것도, 즐길 것도 많은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내 감성이 이끄는대로,
나만의 고독한 여행길 」

고독함에 담긴 감성을 즐기는 여행자

당신은 호기심이 많고 상상을 즐기며 자신만의 이상적인 여행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중시하는 당신께 적막함과 따스함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어디서든 중요한 건
내 마음의 풍요와 평화 」

창의력과 통찰력이 뛰어난 여행자

당신은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누구보다도 혼자만의 시간을 원하기도 하죠. 스스로에게 풍요와 평화를 선물해줄 수 있는 잔잔한 감성을 가진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 궁금하다 궁금해,
끝없는 상상 그 너머로!」

자신만의 세계를 찾고 싶어하는 여행자

당신은 감성이 풍부하면서도 호기심이 많습니다. 조용히 사색을 즐길 수 있는 잔잔한 감성을 가진 여행지에서 자신만의 세계를 탐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명승지와 절경 백배 즐기기

[ 명승지와 절경 백배 즐기기 ]

with 지역N문화

어떻게 하면 명승지와 절경을 더 가까이서 즐길 수 있을까?
직접 찾아가는 방법도 있지만 집에서도 해당 명승지와 절경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즐길 수 있도록 만든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다.
지역N문화에서 제공하는 VR콘텐츠를 통해 명승지와 절경에 한 걸음 더 다가가보자.

강릉 경포대

강릉 경포대

부안 적벽강

무주 파회 수심대

강화 일몰 조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