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배경사진:조선풍경사진<부산진시장>(사진출처:부산광역시립박물관)

지역을 대표하는 상인

조선 시대 지역을 대표하는 상인으로는 경강상인, 의주상인, 동래상인, 개성상인 등이 있다. 이들은 국내 상업 활동 뿐만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당시 청나라, 일본 등과 국제 무역을 하며 국내외 시장을 연결하기도 하였다.

01

우리나라 최초의 유통전문가 경강상인

조선 후기 경강 지역을 근거로 하여 대동미 운수업 및 각종 상업 활동에 종사했던 상인을 ‘경강상인’이라고 부른다. 경강이란 한강 중에서 한성부가 관할하는 광나루부터 양화진까지의 물줄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약칭해 강상(江商)이라고도 한다. 경강에는 15세기 초부터 많은 상인이 집결해 하나의 경제권역을 형성했다. 경강상인의 주요 상행위는 정부의 세곡과 양반층의 소작료의 임운이었다.
경강상인의 중심세력은 위탁매매를 주 업무로 삼는 객주였다. 객주는 ‘객상의 주인’ 곧 객지에서 온 상인의 일을 맡아서 대신 처리해 주는 사람이라는 의미다. 위탁 판매의 대가로 판매액의 1/10을 구문(口文)으로 받았는데, 이외에도 숙박, 창고, 금융 등의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해 주었다. 그래서 경강상인을 우리나라 최초의 ‘유통 전문가’라고도 부른다.

자세히보기
강상대고(사진출처:마포역안내문_마포나루 땅의 이야기 강상대고 활, (사)마포나루사단법인)
마포나루(사진출처:마포역안내문_서울지명사전,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02

청나라와의 국경무역을 담당하는 의주상인

조선시대 평안북도 의주군을 중심으로 중계무역을 하던 상인을 의주상인이라고 한다. 의주상인을 다른 말로 만상(灣商), 유만(柳灣) 또는 만고(灣賈) 등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의주상인은 청나라와의 무역에 있어서 국내 최대 규모의 상인이었던 개성상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국내외 시장을 연결하였다. 의주상인이 중국 시장에서 상품을 구입해오면 개성상인은 국내에서 판매를 담당하는 무역 구조를 이루고 있었다. 반대로 국내 상품을 중국에 수출할 경우 개성상인이 국내 생산지에서의 상품 매점을 담당하고 의주상인이 중국으로의 수출을 담당하였다. 한편, 18세기에는 개성상인이 중심이 되어 동래상인과 의주상인으로 연결되는 일종의 국제 중계무역을 하였다. 조선의 인삼을 배점한 개성상인이 동래상인을 통해 일본의 은과 바꾸고, 그 은을 가지고 의주상인을 통해 중국과의 무역으로 연결하였다. 의주상인들은 사행 때마다 은과 인삼을 가지고 몰래 사신 일행에 끼어가서 책문에서 청나라 상인과 교역하였다.

자세히보기
03

일본과의 개시무역을 담당한 동래상인

동래시장풍경(사진출처:부산광역시립박물관)

조선시대 동래는 일본과의 관계로 경제적으로 중시되었던 곳이다. 부산포 부근에 왜관이 설치되었으며, 부산창을 설치하여 동래를 비롯해서 울산·기장의 세곡을 거두어 왜국과 거래하는데 사용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왜관에서 일본과의 개시무역이 이루어졌는데, 이를 담당한 상인을 흔히 ‘동래상인’ 이라고 부른다.
동래상인들 가운데 몇몇은 도중이란 이름으로 동래부의 허가를 맡아 왜관을 드나들면서 무역을 하기도 하였다. 특히 조선시대 후기 왜관에 출입할 수 있는 인원은 한정되어 있어서 개시무역에 참여한 도중은 4-9명 정도였다. 동래상인은 반드시 호조나 각 도 감사의 행장을 지참하였다. 상인이 가지고 온 물품, 무역한 물품, 세금은 상인의 이름 아래에 기재하였다. 동래상인은 순수한 상인으로만 존재한 경우도 있었지만, 도중 가운데는 무임직을 가지면서 상인으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자세히보기
04

조선시대 국제무역을 담당한 개성상인

조선시대 개성을 중심으로 국내 상업과 국제무역을 담당하고, 인삼 재배 및 홍삼제조업 등을 한 한국의 대표적 상인집단이 개성상인이다. 개성상인은 삼국 간 무역에서 인삼과 은을 중국에 수출하고 백사를 수입하였다. 반면 일본에는 인삼과 백사를 수출하고 그 대금으로 은을 받았다. 이러한 국제무역 구조에서 개성상인은 핵심 상인으로 활동하였던 것이다. 18세기 중반 이후 조선의 인삼과 일본의 은이 고갈되면서 교역 침체에 빠졌다. 이에 19세기 이후 인삼 재배에 자본을 투자하였다. 재배한 인삼으로 홍삼을 생산하고 중국에 수출하면서 19세기 대중국무역은 다시 활기를 띠었다. 개성상인은 오랜 역사 속에서 자신들 나름의 상업 활동에 적합한 상업 관습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근대이행기에도 쇠퇴하지 않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성장해 나갈 수 있었던 기반이기도 하였다.

자세히보기
개성장터(사진출처:국립민속박물관)
개성 남대문(사진출처:국립민속박물관)

국가에서 허가 받은 장사꾼 시전상인

물건을 벌여 놓고 파는 가게를 ‘전(廛)’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정착해 살기 시작하면서 도시가 형성이 되고, 형성된 도시나 성읍 안에는 상설상점이라고 할 수 있는 ‘전’들이 개설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에 이미 ‘저자’라고 불리는 요즘 같은 상설시장이 있었으며, 시전을 두어서 관리하기도 하였다. 고려시대에는 도읍의 조성과 함께 시전 조성도 함께 진행되었으며, 조선시대에는 현재의 종로를 중심으로 시전이 있었다. 이들 시전에서 활동하는 상인들을 가리켜 시전상인이라고 한다.

01

건물을 빌리고 세금을 내는 시전상인

고려시대의 시전은 국가에서 일정한 건물들을 지어 주고, 상인들은 시전 건물들을 빌려서 물건을 팔거나 거래를 하였다. 대신 국가에 일정한 액수의 세금을 지불하거나, 관에서 필요한 물품들을 납품하였다. 조선시대도 마찬가지였다. 국가에서 인력과 경비를 동원해 시전을 지었다. 1412년부터 건립하기 시작하였으며, 혜정교부터 창덕궁 입구까지 800여 칸과 대궐문에서 정선방(현재 종로구 권농동)에 420여 칸, 1413년에 종루에서 경복궁과 창덕궁에서 종묘 앞 누문까지, 그리고 숭례문 일대에 1,360여 칸, 그리고 1414년에도 종루에서 남대문까지 시전을 건립하였다. 국가에서는 이렇게 지은 시전을 상인들에게 빌려주고 대신 세금을 받았다. 그 세를 공랑세(公廊稅)라고 부른다.

자세히보기
02

독점으로 물품을 유통시키는 육의전

조선시대 육의전

조선시대의 시전상인들은 국가로부터 특정 상품에 대한 독점판매권과 임시로 길가에 벌여 놓고 물건을 판매하는 난전을 금지시킬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었다. 대신 국가에서 요구하는 물품을 납부해야 했다. 임진왜란 이후에 국가 재정이 어려워 시전에 국역부담을 추가로 지게 하였다. 이러한 국역부담을 지는 시전을 육의전(六矣廛)이라고 한다. 국가의 필요에 따라서 숫자를 늘여 때에 따라서 칠의전 또는 팔의전이 되기도 하였다. 육의전은 그들이 지는 국역부담의 의무로 육의전에서 취급하는 물품은 다른 상인들이 아예 취급할 수가 없었다. 이를 ‘금난전권(禁亂廛權)’이라고 한다.
18세기에 들어오면서 특정 물품의 금난전권을 육의전 뿐 만 아니라 일반 시전에도 부여해주었다. 이는 조선 후기 상공업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다가 18세기 후반에 들어서 민간 상공업이 발달하고, 개항 이후 외국 상품이 유입되어 금난전권은 붕괴가 된다. 따라서 국가로부터 특권을 받았던 시전상인들도 자취를 감추게 된다.

보부상

조선시대에는 전국 장터를 중심으로 봇짐이나 등짐을 지고 행상을 다니는 장꾼을 보부상이라고 하였다. 조선 시대부터 지방의 오일장을 장악했던 전문적인 상인 집단으로 취급 물품에 따라 보상과 부상으로 나뉜다. 장식품이나 귀금속품 등의 물품을 취급하는 보상과 토기, 생선, 소금 등의 값싼 생활 품목을 지니고 다닌 부상으로 나뉜다. 보상은 항아장수·장돌뱅이·동돌림·봇짐장사 등으로 불리고, 물품을 보자기에서 싸서 짊어지고 다녔다. 그에 비해 부상은 돌림장수·등짐상사·등금장사 등으로 불리며, 지게에 물품을 싣고 다녔다. 이들은 높은 고개와 험난한 길을 다녀야 하기에 자연스럽게 작은 조직을 이루어 다녔다.

01

보부상들의 상징, 패랭이와 물미장

보부상의 상징물은 패랭이와 물미장이다. 패랭이는 신분이 낮은 사람이 쓰던 것인데, 보부상들은 목화 솜뭉치를 매단 패랭이를 쓰고 다녔다. 물미장은 보부상 중 부상이 지게를 받치는 용도로 사용하던 작대기로 흔히 부상 막대로 불렸다. 패랭이에 달린 목화 솜뭉치는 상처를 치료하거나, 유사시 화약을 발파시키는 용도로 사용하였다가 점차 모양을 내는 장식용으로 바뀌었다.보부상이 패랭이에 목화 솜뭉치를 달게 된 이유에 몇 가지 이야기가 있다. 이성계가 아지발도와 전투 중 다리에 화살을 맞았다. 그때 보부상인 백달원 부하 가운데 목화솜을 팔던 사람이 있어 목화솜으로 응급치료를 해주었는데 이성계가 이를 기념하기 위해 패랭이 왼쪽에 목화 솜뭉치를 달게 했다고 한다. 이런 연유로 목화 솜뭉치는 보부상들의 자부심이 되었고, 보부상 조직만의 특수성을 보여주는 상징물이 되었다.

자세히보기
패랭이(사진출처:창원역사민속관)
지게와 물미장(사진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02

보부상의 동무의식

보부상들은 서로를 부를 때 동무라고 부른다. 동무라는 말은 요즘에는 북한에서만 사용하는 말이지만, 원래는 보부상이 동료를 부를 때 사용하던 언어였다. 보부상들에게 동무는 형제보다 멀지만, 사촌보다는 가까운 그런 혈연관계로 모든 정리와 의리, 도리 등을 다하였다. 보부상이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했을 때는 서로 부조를 해야 한다. 또한, 같이 활동하다가 헤어질 때는 아쉬움에 옷을 바꾸어 입고, 동료들에게 은혜를 입었을 때도 언젠가 은혜를 갚겠다고 다짐하며 옷을 바꾸어 입는다. 그리고 음주와 관련한 민속 가운데 대포라는 것이 있다. 이 또한 보부상들의 결속 의식 가운데 하나였다. 시장과 시장을 다니며 보부상들은 모여서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는 반드시 큰 바가지에 술을 가득 담아 돌려 마셨다. 한 잔술에 더불어 입을 대어 돌려 마시며, 일심동체를 다지는 의식을 치렀다.

자세히보기
보부상 동무의식
보부상 옷 바꿔입기

시대의 변화로 사라진 상인 명칭

지역에 따라 판매행위에 따라 다양한 상인 명칭들을 가지고 있다. 개성상인·경강상인·동래상인 등처럼 지역에 따라서 상인명칭을 부르기도 하고, 시전상인·객주상인·행상 등 판매형태에 따라서도 다양한 명칭이 있다. 이러한 상인 명칭들 중 시대의 변화와 판매 행위가 변하면서 지금은 사라진 명칭들이 있다.

광주리상인

광주리(대나무, 싸리나무 등을 엮어 서 만든 용기)에 과일이나 음식을 담아서 가지고 다니며 파는 사람

꾸미장수

고기 꾸미를 이고 팔러 다니는 사람

둥우리장수

동우리(짚이나 댑싸리로 만든 바구니)에 닭 등을 짊어지고 다니며 파는 사람

들병장수

병에 술을 담아서 들고 다니며 파는 사람

마병장수

철이 지나거나 헌 물건을 파는 사람

방물장수

여자들에게 필요한 연지, 분, 머릿기름, 화장품, 거울, 비녀 등을 팔러 다니는 사 람

시겟장수

곡식을 말과 소에 싣고 다니며 파는 사람

어리장수

어리(병아리나 닭을 가두어서 보호하는 기구)에 닭을 넣고 다니며 파는 사람

치룽장수

치룽(싸리나무로 가로로 퍼지게 둥긋이 결어 만든 그릇)에 물건을 넣어서 팔러 다니는 사람

황아장수

담배쌈지, 바늘, 실 등 일상용품을 짊어 지고 다니면서 파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