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국의 산
우리나라는 국토의 78%가 산으로 형성되어 있어 태백산, 지리산과 같이 누구나 아는 큰 산이 아니더라도 동네 앞산, 뒷산과 같이 작은 산들이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산과 관련된 생활과 민속 등이 많이 발달해 있다.
한국의 샘
우리나라 사람들은 샘과 물을 생명의 원천으로 인식하였다. 예로부터 마르지 않고 솟는 샘과 우물은 생명의 탄생을 상징하며, 신성한 장소로 알려져 왔다.

한국의 산 컨텐츠1

한국의
우리 조상들은 산의 위치와 형상, 물의 위치와 흐름을 보고 명당을 결정하는 풍수신앙이 있어, 예부터 우리 산 곳곳에는
명당으로 알려진 곳이 많다. 산을 다스리는 산신령은 우리 동화나 애니메이션에서 익숙하게 접하는 신이다.
우리는 우리나라 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한반도 산지체계의 근간이 되는 백두대간

백두대간은 산과 물을 흐름을 파악하고, 인간 생활권 형성에 미친 영향을 고려한 우리 민족 고유의 지리 인식 체계이다.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백두산에서 시작해 두류산 – 금강산 – 설악산 – 오대산 – 태백산 – 소백산 – 월악산 – 속리산 – 덕유산을 지나 지리산까지 남북으로 단절 없이 이어지는 큰 산줄기를 백두대간이라고 한다.
산림청 자료에 따르면, 처음 ‘백두대간’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이익의 『성호사설』 (1760년)이고, 신경준이 『산경표』(1770년 경) 에서 이를 체계화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한다.
백두산을 국토의 중심으로 보는 백두대간 체계는 지역을 구분 짓는 경계선이 되어 삼국시대에는 국경이, 조선시대에는 행정 경계를 구분 지었으며, 현대에서는 지방의 분계선이 되었다.

총길이1,400km

시작과 끝백두산 장군봉에서 지리산 천왕봉까지

도상거리고성군 휴전선 인근에서 지리산 천왕봉까지 701km(남한)

면적약 28만ha 국유지 80%, 공유지 7%, 사유지 13%

고도최저 추풍령 221m ~ 최고 지리산 천왕봉 1,915m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산림청 홈페이지, 「백두대간 브로슈어」 산림청

백두대간 지도

한국의 산 컨텐츠2

대한민국 산 높이 TOP 5
좌우이동버튼을 클릭하여 대한민국 산높이 TOP5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세요

Top 1한라산漢拏山

높이1,947m

주봉백록담

지역제주 (제주 서귀포시 토평동 산15-1)

유네스코 세계 자연 유산인 제주도 한라산은 남한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산 정상의 분화구에는 호수인 백록담이 있고, 약 370여 개의 오름과 용암 동굴을 품고 있다.

자세히보기>

한라산 백록담

한라산 백록담

사진출처:한라산국립공원

한라산 설경

한라산 설경

사진출처:한라산국립공원

한라산 영실탐방로 가을 단풍

한라산 영실탐방로 가을 단풍

사진출처:한라산국립공원

Top 2지리산智異山

높이1,915m

주봉천왕봉

1967년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지리산은 청왕봉, 반야봉, 노고단 등 많은 봉우리가 있고 계곡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걸쳐 있어 서로 다른 문화를 품고 있다.

자세히보기>

지리산 7경 노고운해

지리산 7경 노고운해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지리산 화엄사 원경

지리산 화엄사 원경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지리산 10경 섬진청류

지리산 10경 섬진청류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Top 3설악산雪嶽山

높이1,708m

주봉대청봉

지역강원도 속초시, 강원도 인제군, 강원도 고성군, 강원도 양양군

한반도 등줄기인 백두대간에 위치한 설악산은 울산바위와 같이 암석지형의 경관미를 갖췄다. 1982년 유네스코에서 우리나라 생물권보전 지역으로 설정될 만큼 희귀한 자연자원의 분포 서식지이다.

자세히보기>

설악산 용아장성

설악산 용아장성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설악산 용아장성

설악산 용아장성

사진출처:강원도청, 한국문화정보원

Top 4덕유산德裕山

높이1,614m

주봉향적봉

지역전라북도 무주군, 전라북도 장수군, 경상남도 거창군, 경상남도 함양군

덕이 많은 너그러운 어머니의 산이라는 의미가 있는 덕유산은 태백산과 더불어 설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북쪽으로는 금강, 동쪽으로는 낙동강이 흐르는 수원지이기도 하다. 36km를 굽이굽이 흐르는 구천동 계곡은 덕유산의 대표적인 경관이다.

자세히보기>

덕유산 향적봉

덕유산 향적봉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덕유산 중봉 능선

덕유산 중봉 능선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Top 5계방산桂芳山

높이1,577m

지역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강원도 홍천군 내면

계방산은 태백산맥의 한줄기로 정상에 서면 북쪽으로 설악산, 동쪽으로는 오대산과 대관령, 서쪽으로는 회기산과 태기산의 전경이 펼쳐진다. 계방산에는 숙종 때부터 약효를 인정받은 방아다리 약수가 있다.

자세히보기>

계방산 겨울1

계방산 겨울1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계방산 겨울2

계방산 겨울2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한국의 산 컨텐츠3

산과 관련된 용어, 얼마나 알고 있나요?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맞춰보세요. 아래 정답보기 버튼을 통해 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
은 상봉우리가 길게 연속적으로 이어진 지형을 말한다. 한반도에서는 태백
이 약 600km로 가장 길다.
Q2
산에서 뾰족하게 높이 솟은 부분은 산
라고 한다.
Q3
산등성이라고도 하는
은, 산봉우리가 죽 이어진 선을 말하며 등산로로 이용된다.
Q4
산등성이 사이의 좁고 게 움푹 들어간 지형을
또는 계곡이라고 한다.
Q5
는 순우리말로 산등성이의 가장 높은 곳을 뜻한다.

한국의 샘 컨텐츠1

생명의 원천,
마을마다 있었던 샘은 마시는 물의 역할 뿐만 아니라 치유의 효과를 나타내기도 했으며, 농사를 짓는 중요한 원천이기도 하였다.
또한, 강을 이루는 원류로 마을신앙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공동우물은 마을사람들이 함께 관리하면서 사용하던 소중한 공간이었으며,
아낙네들이 서로의 소식을 전하는 소통창구였다.

01

샘, 약수, 우물 어떻게 구분할까?

제주항파두리 항몽 유적지 장수물

제주항파두리 항몽 유적지 장수물

사진출처:문화재청

샘은 땅에서 자연적으로 솟아나는 곳이나 물을 의미한다. 강원도에서는 땀샘, 샘치 전라도에서는 시얌, 새암 제주도에서는 나는물, 삼 등의 방언으로 불린다.
샘은 어디에서 솟느냐에 따라 바위 틈에서 솟아나면 부출천(鳧出泉), 오목하게 팬 땅에서 솟아 못처럼 고이면 지상천(池狀泉), 지하수가 여기저기 솟아 습지를 이르면 습지천(濕地泉)이라 하였다.

청송 달기약수

청송 달기약수

약수

약수는 샘물 중에서도 탄산, 철분 등 광물질이 용해된 물을 말한다. 광물질이 녹아 있는 물을 광천수라고도 하는데 물질의 함유성분에 따라 독특한 맛이 난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광천수는 약 70여 곳이며, 그중 강원도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광천수에는 예로부터 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여 ‘약수’라고 하는데, 신비의 영약이다 보니 약수터마다 전설이 전해져온다

제주 감수굴 우물

제주 감수굴 우물

사진출처:문화재청

우물

우물은 인위적으로 땅을 파서 물이 고이게 하여, 생활용수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한국민족대백과사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우물은 청동기시대 생활유적인 충청남도 논산 연무읍 마전리 우물로 풍작을 비는 제사 때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의 샘 컨텐츠2

02

신비한 샘물, 치유의 약수 이야기

여러가지 광물질이 녹아 있는 샘에는 왕이 병을 치료하기 위해 들렀던 곳, 부모님의 병을 고친 효자의 이야기,
고치기 힘든 병을 약수로 다스렸던 이야기 등이 전해내려 온다.

창녕 함박산 약수터

창녕 함박산 약수터

사진출처:경상남도청

충남 예산군 예산 추사고택 우물

충남 예산군 예산 추사고택 우물

피부병에 좋은 인제 필례약수

강원도 인제의 점봉산 서쪽 산자락에 있는 필례약수는 탄산수로 철분이 있어 비릿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위장병, 피부병에 좋다는 소문이 있었고, 숙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세히보기>

딸을 살린 청주 명암약수

청주 명암동의 명암약수에는 옛날 그곳에 살던 박생원의 딸이 병환이 든 후, 깊은 산속에서 바위 틈에 나오는 물을 마시며 건강을 회복했다는 이야기가 전해내려온다.

자세히보기>

피부병에 효험 있는 영덕 초수골 약수

영덕 영해면에 있는 초수골 약수는 초시골약수·일실약수라고도 한다. 지역에서는 피부질환과 위장병에 효험이 있다고하여 여름철 복날이면 사람들이 찾아와 약수를 한 그릇씩 마시던 곳이다.

자세히보기>

한국의 샘 컨텐츠3

03

역사적 인물과 사건 이야기가 있는 샘물터

맑은 물이 솟아나는 샘물터에는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역사적 인물들과 사건과 관련된 이야기가 전해오는 곳이 많다.

어수정

어수정

사사진출처:문화재청

다산초당

다산초당

사진출처:문화재청

태조 왕건이 마셨던 연천 어수정

경기도 연천의 어수정은 태조 왕건이 마신 물이라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어수정이 있는 숭의전은 조선시대에 고려의 왕들과 충신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던 곳이다.

자세히보기>

차를 달인 물, 강진 다산초당 약수

정약용이 유배되었던 곳, 강진에는 11년간 머물렀던 초당이 있다. 그 뒤에는 다산이 차를 달일 때 사용하던 샘물인 ‘약천’과 차를 끓이던 부뚜막 바윗돌인 ‘다조’가 남아 있다.

자세히보기>

청해진 군사의 힘을 불어넣은 완도 장군샘

천년의 역사를 가진 완도 장군샘은 통일신라시대 청해진이 설치된 이후 마을주민과 병사 가족들의 식수와 빨래터로 사용해 온 샘터였다는 설에서 '장군'라는 이름이 유래되었다.

자세히보기>